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제휴몰 공지사항

[  옥션/G마켓  ] 한진택배를 이용한 알리익스프레스 제품 판매시 발생하는 반품 접수건 안내

등록일
2023-11-25
조회수
298

안녕하세요 지마켓입니다.


 


한진택배를 이용해 알리익스프레스 물건을 고객에게 직접 배송하는 형태로 제품 판매하는 일부 셀러분들중 반품접수에 대한 한진택배의 시스템 조치사항을 아래와 같이 안내드립니다.


 


해당하시는 셀러분들은 많지 않을것으로 확인되지만 혹시라도 이슈가 확인되신 셀러분들은 아래와 같이 조치해주시면 됩니다.


 


1. 이슈사항 : 지마켓으로 반품 접수된 알리익스프레스 출고 송장에 대해 한진택배에서 반품배송비 청구 불가 이슈




2. 문제가 발생되는 절차
1 알리익스프레스의 물건을 판매하는 경우 지마켓으로 주문 접수시 고객의 주소지를 배송지로 설정


     → 셀러분들은 출고된 송장을 esm+에 등록 (물건의 흐름 알리익스프레스 → 고객


고객이 물품 수령 후 반품 접수시 지마켓 → 한진택배로 반품 접수 전송 (=지마켓 시스템 사용)
3 한진택배에서는 반품 집하 후 지마켓에 등록된 셀러 주소로 배송 진행


4 셀러는 반품으로 들어온 상품들을 모아서 알리익스프레스로 반품 배송 진행 (=알리익스프레스 플랫폼 사용)


5 한진택배는 해당 반품 배송비에 대해 출고송장 거래처인 알리익스프레스로 반품 배송비 청구


6 알리익스프레스에서는 지마켓을 통한 반품 접수건에 대해서는 배송비 지급 불가




3. 한진택배 조치사항 : 지마켓에서 전송된 알리익스프레스 출고송장의 반품접수건은 한진 시스템에서 차단
- 23.11.23(부 시스템 조치 진행 완료 (한진)




4. 지마켓 셀러분들 확인 필요 사항


1 알리익스프레스 출고 송장에 대한 반품접수 확인시 한진택배를 통해 실제 반품접수가 들어갔는지 별도 확인


2 고객 → 셀러 출고지로 반품접수시에는 한진에서 반품접수 데이터 미수신 (=알리익스프레스 송장 한정)
         → 이용중이신 택배사를 통해 별도 택배 접수 or 알리익스프레스 플랫폼을 통해 반품 접수 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