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지마켓입니다.
한국소비자원에 따르면 최근 여름철 무더위로 인해 에어컨을 구매하는 소비자가 증가하면서 에어컨 설치 피해 유형 중 추가비용 청구 관련 민원이 반복적으로 접수되고 있다고 합니다.
이에 주요 피해사례를 공유드리오니 아래 내용을 확인하시어 적극 협조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주요 피해 사례
1. 광고와 다른 비용 청구
1-1. 광고에는 ‘배송비 무료, 기본 설치비(8m) 무료’로 안내했으나, 실제로는 배송비 또는 추가 설치비를 요구함
1-2. 판매 시 ‘철거비용 3만원, 위험수당 3만원’ 안내했으나 실제 청구 금액은 각 5만원
2. 추가 비용에 대한 설명 부족 및 거부
2-1. 영수증 및 세부내역서 발급 요청 거부
2-2. 구입 시 안내받은 설치비 30~35만원 → 실제 청구 50만원, 이의 제기 시 일방적 주문 취소 및 반품비 8만원 청구
2-3. 과도한 설치비용 이의 제기 시, “제품을 저렴하게 팔았기 때문에 설치비를 높게 받는다”는 설명
2-4. 사전 사진으로 실외기 위치 공유했으나, 설치 당일 다른 위치를 지정하고 추가 설치비 15만원 청구
* 개선 권고사항
1. 제품 상세페이지 내 에어컨 배송비 및 설치비용을 명확하게 기재
2. 설치 진행 전, 소비자에게 설치비 및 예상 추가 비용을 사전 명확히 안내
3. 소비자가 설치비 영수증 또는 세부내역서를 요청할 경우 반드시 발급
위 내용은 소비자 신뢰와 기업 이미지 제고를 위한 필수사항입니다.
불필요한 민원과 법적 분쟁의 발생을 예방하기 위해 반드시 준수해주시기 바랍니다.
지마켓은 항상 건전한 인터넷 상거래 문화를 선도하기 위하여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