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지마켓입니다.
공정거래위원회에서는 「표시·광고의 공정화에 관한 법률」에 따라 「환경 관련 표시·광고에 관한 심사지침」을 마련하고, 모니터링을 통해 시중에 유통중인 친환경 위장제품의 부당표시·광고를 관리하고 있습니다.
이는 시장의 부당한 환경성 표시·광고로 인한 친환경제품 생산 기업의 피해를 방지하고 친환경 제품 소비자를 보호하고자 하는 목적으로, 지마켓에서는 친환경 위장제품에 대한 모니터링을 시행하고자 합니다.
상품명 및 상세설명상에 친환경 위장 표시·광고에 해당할 수 있는 키워드 등을 사용하고 계신 경우, 객관적인 근거를 통해서 표현하고 있는지 여부를 확인 후, 상품명 및 상세 설명상의 표현 등을 삭제 및 수정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아래 부당한 환경성 표시·광고 행위에 대한 주의사항 및 예시를 안내드리오니, 관련 상품 판매자님께서는 아래 내용을 숙지하시어 판매 활동에 불이익을 받는 일이 없도록 유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지마켓은 안전한 인터넷 상거래 문화를 선도하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친환경 위장 표시·광고에 대한 주의사항>
1. 모호한 용어 또는 표현에 주의필요
‘자연(nature)’, ‘그린(green)’, ‘에코(eco)’와 같은 용어는 좋은 단어이지만 명확한 의미를 제공하지 않으며 오해의 소지가 있음
2. 주장을 뒷받침할 근거 필수
사업자의 환경 표시·광고의 정확성을 확인하기 위해서는 작은 글씨를 읽거나 회사홈페이지에서 증거 확인 필요. 제공된 정보가 구매하려는 제품 또는 서비스와 관련이 있는지 확인
3. 환경 표시에 대한 자세한 확인
사업자는 제품·서비스가 환경에 좋다는 인상을 의도적으로 줄 수 있음. 마케팅에만의존하지 말고 전체 설명을 확인하여 실질적인 환경 개선 효과가 있는지 검토
4. 환경 표현이 명확하고 구체적인지 검토
환경 표시·광고가 가리키는 부분이 정확히 무엇인지 살펴보고, 환경적 속성을 비교한 표시·광고가 있을 때 비교 내용·근거·방법 등이 사실에 입각하여 정확히 제시된 것인지 확인 필요
5. 성분이나 과학적 근거가 최신 기준 정보인지, 적절한 근거 확인
사업자가 제품의 신뢰도를 얻기 위해 과학적 증거를 토대로 표시·광고할 수 있음. 표시한 과학적 근거가 입증된 최신 내용인지, 적절한 기관에서 수행되었는지 확인
<특정 용어 및 표현의 사용 관련 예시- 환경 관련 표시·광고에 관한 심사지침 발췌>
특정 용어 및 표현의 사용에 있어 환경 관련 표시ㆍ광고에 아래 예시된 특정 용어 및 표현이 사용되었을 경우 및 유사한 용어 및 표현에 대해서는 친환경 위장 표시광고 여부를 판단하게 될 수 있습니다.
- 유해성 물질의 저감 관련 용어 및 표현
- 무함유 관련 용어 및 표현
- 에너지 절약ㆍ저감 관련 용어 및 표현
- 자원 절약ㆍ탄소배출 저감 관련 용어 및 표현
- 폐기물 처리 관련 용어 및 표현
- 재활용 관련 용어 및 표현
<관련 제제근거>
환경성 표시·광고 관리제도에 관한 고시 [시행 2019. 1. 22.] [환경부고시 제2019-24호, 2019. 1. 22., 일부개정]
환경 관련 표시·광고에 관한 심사지침 [시행 2023. 9. 1.] [공정거래위원회예규 제442호, 2023. 8. 31., 일부개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