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지마켓입니다.
환경부에서는 유해화학물질을 인터넷으로 구매하여 범죄 등에 악용하는 사례를 예방하기 위해 유해화학물질(시약 포함)을 온라인으로 판매하는 경우 안전기준 고지, 시약판매업 신고, 구매자 본인인증 여부, 택배금지 등의 이행 여부를 상시 점검하고 있으며, 위반시에는 법령에 따라 처분 대상이 됩니다.
지마켓은 2016년부터 유해화학물질을 포함한 취급주의 화학물질에 대해서는 판매금지 정책을 시행하고 있으며, 적발 시 상품 판매중단, 사이트 이용 제한 등 적극적인 조치를 취하고 있습니다.
■ 판매금지 대상
- ‘화학물질관리법’ 상 유독물질, 사고대비물질, 제한/금지/허가물질 (사고대비물질 기준 이하(10% 미만 농도의)의 염산, 황산 제품 포함)
- 실험, 연구 목적으로 사용하는 실험 시약 제품
- 그 외 취급 주의가 필요한 모든 유해화학물질
* 폭발성, 인화성이 있거나 급성 흡입독성이 높은 물질은 시약용 또는 견본품인 경우에도 우편 또는 택배 금지대상입니다.
■ 유해화학물질 판매 사례
- 비누 제조용 또는 시약용 수산화나트륨(가성소다)
- 수산화나트륨(5% 이상), 수산화칼륨(5% 이상) 등 유해화학물질이 함유된 세정제
- 황산, 질산, 불산, 메탄올, 톨루엔 등 유해화학물질에 해당하는 시약
- 유해화학물질이 함유된 방향제, 잉크, 토너
유해화학물질은 화학물질정보처리시스템(https://kreach.me.go.kr)에서 물질명, CAS No. 로 검색하실 수 있습니다.
관련 제품 판매자분들께서는 해당 내용을 숙지하시어 정책을 위반하는 상품이 판매되지 않도록 주의부탁드리겠습니다.
지마켓은 항상 건전한 인터넷 상거래 문화를 선도하기 위하여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